1️⃣ [게임] 데이터 보지 마세요 - 넥슨코리아 인텔리전스랩스 김호연 실장님
• AI 로 폭발적인 콘텐츠 증가
↪ 아트 생성 (그림, 만화, 디자인)
↪ 사운드 생성
↪ 텍스트 생성 (소설, 시나리오, 챗봇)
↪ 영상 미디어 생성 (유튜브 영상, 게임영상, 숏츠)
• AI 로 인해 내가 원하는 것은 뭐든지 만들 수 있는 초개인화 시대
• 중요하게 생각한 3요소
↪ 2016년 생각
▸ 특수 도메인 데이터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빅테크 회사 말고 "게임" 같은 특수한 분야를 다루는 회사)
▸ 산업 성장성, 좋은 서비스
↪ 2022년 생각
▸ AI 서비스 환경 with Data
AI 서비스를 활용하면 얻은 인사이트를 100% 액션으로 전환할 수 있다.
• AI 서비스의 핵심 피드백 루프
↪ 중요한 것은 "반응 데이터" (피드백)
• AI 서비스 환경이 왜 필요한가
↪ 데이터 기반 AI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성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데이터가 쌓일수록 알고리즘이 강화된다.
↪ 초개인화 서비스가 가능
• 핵심 기능들을 피드백 루프가 있는 AI 서비스로
↪ 유저의 경험을 가장 크게 바꿔줄 수 있는 단계가 어떤 것이 있을지 고민하고 그 부분에 AI 서비스를 도입
💡 인간이 데이터 하나씩 보고 생각해서 액션하는 것 말고, 데이터와 AI 가 알아서 액션할 수 있는 환경과 서비스를 고민하고 구성해보자.
https://www.intelligencelabs.tech/
2️⃣ [데이터커머스] 데이터를 활용한 커머스 기업의 그로스 마케팅
• 나이키와 아마존
↪ 나이키 오픈마켓 내 모조품 불법유통을 막기 위해 아마존에 판매하기 시작하였지만 불법 유통 문제를 해결하진 못함. 그러나 나이키 전세계 매출 50% 이상이 아마존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중대한 고민이 시작됨. 아마존 플랫폼 유통을 포기하면 고객 데이터를 얻지 못하는 문제점도 존재 → 그러나 아마존에 대한 유통을 중단하기로 결정
• 해상도 높은 데이터는 지금까지 알 수 없었던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제공
↪ 고객 데이터가 없다면, 어떤 경로를 통해 고객이 유입되는지, 어떤 페르소나를 가진 사람들인지, 자주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유입에서 구매전환까지 이르는 과정이 최적화 되었는지, 구매 경험이 긍정적이었는지 확인할 수 없다.
• 나이키의 문제와 대응
↪ Walled Garden : 광고 마케팅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지만, 고객 데이터는 해당 기업이 받을 수 없다.
↪ 나이키는 walled garden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전문 회사를 인수하기 시작한다.
• D2C (direct to customer) 가 중요한 이유
↪ 중간 유통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를 직접 대응함으로써 고객 데이터를 확보한다.
• Growth Marketing
↪ 고객 구매 과정을 더 세분화해서 인사이트를 얻는 과정
✔ AARRR Model
↪ 지표로 삼아 측정하여 최적화 하는 과정
• 그로스 마케팅의 3요소
• 소비자를 만나는 방법 (1) : 1st party data : Design thinking + Lean Start up + Agile = Growth Hacking
✔ Data supply Chain : 데이터가 어디서부터 생성되고 수집될 수 있는가
✔ Data Governance : 데이터를 어느범위까지 적법하게 다룰 수 있는가
✔ Product Market fit : 해당 제품이 시장에 받아들여질 수 있는가
✔ Language Market fit :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메시지가 잘 전달되고 있는가
✔ CRM : 얼마나 자주 소비자들이 얼마만큼의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가 (개인화 마케팅)
✔ Data Engineering : 개발단으로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
✔ Event Taxonomy : 소비자로부터 얻고싶은 정보의 시나리오를 구축
• 소비자를 만나는 방법 (2) 3st party data : 데이터를 활용한다는 것은 대상에 대한 실제 사실에 근접해가는 것
↪ 3st party data 는 개인을 구체적으로 식별하기 어렵지만 대체적인 패턴과 특성을 얻어낼 수 있는 고객 데이터이다.
↪ 고객 페르소나 정의가 가능
• 소비자를 만나는 방법 (3)
• 퍼포먼스 마케팅의 한계
'3️⃣ 기타 > ▢ IT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oud] 배틀그라운드, BTS공연의 공통점! 클라우드 한방에 이해하기 (1) | 2022.11.24 |
---|---|
[data report] 퍼널분석 (0) | 2022.04.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