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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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데이터 κ·Έλžœλ“œ 컨퍼런슀] κ²Œμž„, 컀머슀

by isdawell 2022.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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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κ²Œμž„] 데이터 보지 λ§ˆμ„Έμš” - λ„₯μŠ¨μ½”λ¦¬μ•„ μΈν…”λ¦¬μ „μŠ€λž©μŠ€ κΉ€ν˜Έμ—° μ‹€μž₯λ‹˜ 


 

•  AI 둜 폭발적인 μ½˜ν…μΈ  증가 

 

β†ͺ μ•„νŠΈ 생성 (κ·Έλ¦Ό, λ§Œν™”, λ””μžμΈ)

β†ͺ μ‚¬μš΄λ“œ 생성 

β†ͺ ν…μŠ€νŠΈ 생성 (μ†Œμ„€, μ‹œλ‚˜λ¦¬μ˜€, 챗봇) 

β†ͺ μ˜μƒ λ―Έλ””μ–΄ 생성 (유튜브 μ˜μƒ, κ²Œμž„μ˜μƒ, 숏츠) 

 

•  AI 둜 인해 λ‚΄κ°€ μ›ν•˜λŠ” 것은 뭐든지 λ§Œλ“€ 수 μžˆλŠ” μ΄ˆκ°œμΈν™” μ‹œλŒ€ 

 

 

•  μ€‘μš”ν•˜κ²Œ μƒκ°ν•œ 3μš”μ†Œ 

 

β†ͺ 2016λ…„ 생각

  β–Έ 특수 도메인 데이터 (넀이버, μΉ΄μΉ΄μ˜€μ™€ 같은 λΉ…ν…Œν¬ νšŒμ‚¬ 말고 "κ²Œμž„" 같은 νŠΉμˆ˜ν•œ λΆ„μ•Όλ₯Ό λ‹€λ£¨λŠ” νšŒμ‚¬) 

  β–Έ μ‚°μ—… μ„±μž₯μ„±, 쒋은 μ„œλΉ„μŠ€ 

 

β†ͺ 2022λ…„ 생각 

  β–Έ AI μ„œλΉ„μŠ€ ν™˜κ²½ with Data 

 

 

AI μ„œλΉ„μŠ€λ₯Ό ν™œμš©ν•˜λ©΄ 얻은 μΈμ‚¬μ΄νŠΈλ₯Ό 100% μ•‘μ…˜μœΌλ‘œ μ „ν™˜ν•  수 μžˆλ‹€. 

 

 

•  AI μ„œλΉ„μŠ€μ˜ 핡심 ν”Όλ“œλ°± 루프 

β†ͺ μ€‘μš”ν•œ 것은 "λ°˜μ‘ 데이터" (ν”Όλ“œλ°±)

 

 

 

•  AI μ„œλΉ„μŠ€ ν™˜κ²½μ΄ μ™œ ν•„μš”ν•œκ°€

 

β†ͺ 데이터 기반 AI μ„œλΉ„μŠ€λŠ” μ§€μ†μ μœΌλ‘œ μ„±λŠ₯을 κ°•ν™”μ‹œν‚¬ 수 있으며 데이터가 μŒ“μΌμˆ˜λ‘ μ•Œκ³ λ¦¬μ¦˜μ΄ κ°•ν™”λœλ‹€. 

β†ͺ μ΄ˆκ°œμΈν™” μ„œλΉ„μŠ€κ°€ κ°€λŠ₯ 

 

 

•  ν•΅μ‹¬ κΈ°λŠ₯듀을 ν”Όλ“œλ°± 루프가 μžˆλŠ” AI μ„œλΉ„μŠ€λ‘œ 

 

 

β†ͺ μœ μ €μ˜ κ²½ν—˜μ„ κ°€μž₯ 크게 바꿔쀄 수 μžˆλŠ” 단계가 μ–΄λ–€ 것이 μžˆμ„μ§€ κ³ λ―Όν•˜κ³  κ·Έ 뢀뢄에 AI μ„œλΉ„μŠ€λ₯Ό λ„μž… 

 

 

πŸ’‘ 인간이 데이터 ν•˜λ‚˜μ”© 보고 μƒκ°ν•΄μ„œ μ•‘μ…˜ν•˜λŠ” 것 말고, 데이터와 AI κ°€ μ•Œμ•„μ„œ μ•‘μ…˜ν•  수 μžˆλŠ” ν™˜κ²½κ³Ό μ„œλΉ„μŠ€λ₯Ό κ³ λ―Όν•˜κ³  κ΅¬μ„±ν•΄λ³΄μž. 

 

https://www.intelligencelabs.tech/

 

λ„₯슨 μΈν…”λ¦¬μ „μŠ€λž©μŠ€ ν…Œν¬λΈ”λ‘œκ·Έ

μ•ˆλ…•ν•˜μ„Έμš”! λ„₯슨 μΈν…”λ¦¬μ „μŠ€λž©μŠ€μ˜ 곡식 ν…Œν¬λΈ”λ‘œκ·Έμž…λ‹ˆλ‹€ πŸ€— λ³Έ λΈ”λ‘œκ·Έμ—μ„œλŠ” μΈν…”λ¦¬μ „μŠ€λž©μŠ€κ°€ λ°œμ „μ‹œμΌœλ‚˜κ°€λŠ” κ²Œμž„ 뢄석 기술과 이λ₯Ό 기반으둜 μ†Œν†΅λ˜μ–΄μ§€λŠ” κ²Œμž„κ³Ό ν”Œλ ˆμ΄μ–΄μ˜ λ³€ν™”λ₯Ό

www.intelligencelabs.tech

 

 

 

 

 

 

 

 

 

 

 

 

 

 

 

 

 

 

2️⃣ [λ°μ΄ν„°μ»€λ¨ΈμŠ€] 데이터λ₯Ό ν™œμš©ν•œ 컀머슀 κΈ°μ—…μ˜ 그둜슀 λ§ˆμΌ€νŒ…


 

•  λ‚˜μ΄ν‚€μ™€ μ•„λ§ˆμ‘΄

 

β†ͺ λ‚˜μ΄ν‚€ μ˜€ν”ˆλ§ˆμΌ“ λ‚΄ λͺ¨μ‘°ν’ˆ λΆˆλ²•μœ ν†΅μ„ 막기 μœ„ν•΄ μ•„λ§ˆμ‘΄μ— νŒλ§€ν•˜κΈ° μ‹œμž‘ν•˜μ˜€μ§€λ§Œ λΆˆλ²• μœ ν†΅ 문제λ₯Ό ν•΄κ²°ν•˜μ§„ λͺ»ν•¨. κ·ΈλŸ¬λ‚˜ λ‚˜μ΄ν‚€ 전세계 맀좜 50% 이상이 μ•„λ§ˆμ‘΄μ—μ„œ λ°œμƒν–ˆκΈ° λ•Œλ¬Έμ— μ€‘λŒ€ν•œ 고민이 μ‹œμž‘λ¨. μ•„λ§ˆμ‘΄ ν”Œλž«νΌ μœ ν†΅μ„ ν¬κΈ°ν•˜λ©΄ 고객 데이터λ₯Ό μ–»μ§€ λͺ»ν•˜λŠ” λ¬Έμ œμ λ„ 쑴재 → κ·ΈλŸ¬λ‚˜ μ•„λ§ˆμ‘΄μ— λŒ€ν•œ μœ ν†΅μ„ μ€‘λ‹¨ν•˜κΈ°λ‘œ κ²°μ • 

 

 

•  해상도 높은 λ°μ΄ν„°λŠ” μ§€κΈˆκΉŒμ§€ μ•Œ 수 μ—†μ—ˆλ˜ ꡬ체적인 μΈμ‚¬μ΄νŠΈλ₯Ό 제곡 

 

β†ͺ 고객 데이터가 μ—†λ‹€λ©΄, μ–΄λ–€ 경둜λ₯Ό 톡해 고객이 μœ μž…λ˜λŠ”μ§€, μ–΄λ–€ 페λ₯΄μ†Œλ‚˜λ₯Ό κ°€μ§„ μ‚¬λžŒλ“€μΈμ§€, 자주 μ œν’ˆμ„ κ΅¬λ§€ν•˜λŠ” 고객듀은 μ–΄λ–€ μ‚¬λžŒλ“€μΈμ§€, μœ μž…μ—μ„œ κ΅¬λ§€μ „ν™˜κΉŒμ§€ 이λ₯΄λŠ” 과정이 μ΅œμ ν™” λ˜μ—ˆλŠ”μ§€, ꡬ맀 κ²½ν—˜μ΄ κΈμ •μ μ΄μ—ˆλŠ”μ§€ 확인할 수 μ—†λ‹€. 

 

 

•  λ‚˜μ΄ν‚€μ˜ λ¬Έμ œμ™€ λŒ€μ‘ 

 

 

β†ͺ Walled Garden : κ΄‘κ³  λ§ˆμΌ€νŒ…μ— λ§‰λŒ€ν•œ μ˜ˆμ‚°μ„ νˆ¬μžν•˜μ§€λ§Œ, 고객 λ°μ΄ν„°λŠ” ν•΄λ‹Ή 기업이 받을 수 μ—†λ‹€. 

 

β†ͺ λ‚˜μ΄ν‚€λŠ” walled garden 문제λ₯Ό ν•΄κ²°ν•˜κΈ° μœ„ν•΄ 데이터 μ „λ¬Έ νšŒμ‚¬λ₯Ό μΈμˆ˜ν•˜κΈ° μ‹œμž‘ν•œλ‹€. 

 

 

 

•  D2C (direct to customer) κ°€ μ€‘μš”ν•œ 이유 

 

β†ͺ 쀑간 μœ ν†΅ ν”Œλž«νΌμ„ κ±°μΉ˜μ§€ μ•Šκ³  μ†ŒλΉ„μžλ₯Ό 직접 λŒ€μ‘ν•¨μœΌλ‘œμ¨ 고객 데이터λ₯Ό ν™•λ³΄ν•œλ‹€. 

 

 

 

•  Growth Marketing 

 

β†ͺ κ³ κ° ꡬ맀 과정을 더 μ„ΈλΆ„ν™”ν•΄μ„œ μΈμ‚¬μ΄νŠΈλ₯Ό μ–»λŠ” κ³Όμ • 

 

βœ”  AARRR Model 

β†ͺ μ§€ν‘œλ‘œ μ‚Όμ•„ μΈ‘μ •ν•˜μ—¬ μ΅œμ ν™” ν•˜λŠ” κ³Όμ • 

 

 

 

•  그둜슀 λ§ˆμΌ€νŒ…μ˜ 3μš”μ†Œ 

 

•   μ†ŒλΉ„μžλ₯Ό λ§Œλ‚˜λŠ” 방법 (1) : 1st party data : Design thinking + Lean Start up + Agile = Growth Hacking 

 

 

βœ” Data supply Chain : 데이터가 μ–΄λ””μ„œλΆ€ν„° μƒμ„±λ˜κ³  μˆ˜μ§‘λ  수 μžˆλŠ”κ°€ 

βœ” Data Governance : 데이터λ₯Ό μ–΄λŠλ²”μœ„κΉŒμ§€ μ λ²•ν•˜κ²Œ λ‹€λ£° 수 μžˆλŠ”κ°€ 

βœ” Product Market fit : ν•΄λ‹Ή μ œν’ˆμ΄ μ‹œμž₯에 λ°›μ•„λ“€μ—¬μ§ˆ 수 μžˆλŠ”κ°€ 

βœ” Language Market fit : μ†ŒλΉ„μžμ—κ²Œ μ œν’ˆμ— λŒ€ν•œ λ©”μ‹œμ§€κ°€ 잘 μ „λ‹¬λ˜κ³  μžˆλŠ”κ°€ 

βœ” CRM : μ–Όλ§ˆλ‚˜ 자주 μ†ŒλΉ„μžλ“€μ΄ μ–Όλ§ˆλ§ŒνΌμ˜ μ œν’ˆμ„ κ΅¬λ§€ν•˜κ³  μžˆλŠ”κ°€ (κ°œμΈν™” λ§ˆμΌ€νŒ…) 

βœ” Data Engineering : κ°œλ°œλ‹¨μœΌλ‘œ μ–΄λ–»κ²Œ μ΄λŒμ–΄ 갈 것인지 

βœ” Event Taxonomy : μ†ŒλΉ„μžλ‘œλΆ€ν„° 얻고싢은 μ •λ³΄μ˜ μ‹œλ‚˜λ¦¬μ˜€λ₯Ό ꡬ좕 

 

λ§ˆμΌ€νŒ… 과정을 μžλ™ν™”

 

 

 

•  μ†ŒλΉ„μžλ₯Ό λ§Œλ‚˜λŠ” 방법 (2) 3st party data : 데이터λ₯Ό ν™œμš©ν•œλ‹€λŠ” 것은 λŒ€μƒμ— λŒ€ν•œ μ‹€μ œ 사싀에 κ·Όμ ‘ν•΄κ°€λŠ” 것 

 

β†ͺ 3st party data λŠ” κ°œμΈμ„ ꡬ체적으둜 μ‹λ³„ν•˜κΈ° μ–΄λ ΅μ§€λ§Œ λŒ€μ²΄μ μΈ νŒ¨ν„΄κ³Ό νŠΉμ„±μ„ μ–»μ–΄λ‚Ό 수 μžˆλŠ” 고객 데이터이닀. 

 

 

β†ͺ 고객 페λ₯΄μ†Œλ‚˜ μ •μ˜κ°€ κ°€λŠ₯ 

 

1st party 와 3rd party 데이터λ₯Ό ν˜Όν•©ν•΄μ„œ μ‚¬μš©

 

 

•  μ†ŒλΉ„μžλ₯Ό λ§Œλ‚˜λŠ” 방법 (3)

 

 

 

•  퍼포먼슀 λ§ˆμΌ€νŒ…μ˜ ν•œκ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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