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udy/▢ 자격증 | 교육

[GA4] 패스트캠퍼스 GA4 파헤치기 교육 후기

by isdawell 2023. 1. 20.
728x90

 

 

👀 본 글은 이화여자대학교 2022 겨울방학 취업 MASTER 과정 "구글 애널리틱스 이해와 기본활용" 교육 후기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신청계기 


 

 

 

2021 겨울방학 취업 과정에서 GA 입문 교육을 통해 처음 Google Analytics 라는 툴을 알게되었고, 당시에 배웠던 UA 버전에서 최근 새롭게 GA4 버전이 등장하면서, 올해 7월부터는 완전히 GA4 기능만 남게 된다고 하여 해당 교육을 신청하게 되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 분석가 포지션에서 Tableau, SQL 과 동시에, 많이 요구하는 스킬이라 향후 데이터 관련 업무를 수행할 때 굳이 꼭 데이터 분석 포지션이 아니더라도 다른 팀과 협업이나 소통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 신청한 부분도 크다. 커머스, 미디어 등등 웹/앱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면 당연히 사용하는 툴이기도 하기 때문에 일단 배워보자는 마음으로 교육에 임했다. 

 

 

 

 

2️⃣ 배운점/느낀점


 

① 데이터 기반 업무 실무 프로세스 이해 , GA 사용 목적 

 

강사님께서 현업에 관해 해주신 이야기들을 통해 알게된 부분들이 가장 인상깊었다. GA 는 데이터 분석 툴에 해당할 뿐, 데이터 안에 담겨진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선 "시장, 비즈니스, 타겟고객" 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즉, 사업과 고객군을 제대로 목표화 하고 있고 이해하고 있는 사고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신 부분이 인상깊었다. 그래야 데이터의 어떤 부분을 살펴볼지, 어떤 사실을 확인하고 싶은지 가설을 세울 수 있고 이에 맞추어 GA 툴을 사용해 앞서 내린 가설을 검증하고 의사결정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강사님께서 비건 화장품 상품 데이터 분석 등 실제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해주셔서 더 직관적이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GA 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마케팅/디자인 단계의 최적화까지 이끄는데 있어서, 여러가지 실패를 해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직 즉, 데이터 분석을 통해 리스크를 줄여가며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가진 조직을 잘 분별해 취업/이직을 준비하고 커리어를 쌓아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다. GA4 라는 단순한 스킬/지식을 배워가는 것이 아니라, GA4를 사용하는 "목적" 과 "이유" 를 현업의 관점에서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부여를 확실히 가져갈 수 있어 좋았다. 

 

 

② GA4 관련 지식 및 실습 : 보고서 지표, 광고시스템 데이터와 차이, 이벤트 태깅

 

먼저 전환수, 유입수 등 GA4 에서 확인해볼 수 있는 지표명과 해당 지표가 실제 비즈니스에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디지털광고 시스템과 GA 데이터의 차이점, GA에서 전환 데이터를 어떻게 판단하는지, UA 버전과 GA4 버전의 차이는 무엇인지에 대해 배웠다. 이론적인 내용 뿐 아니라, GA4 를 활용해 웹 데이터스트림을 생성해 인터페이스를 익히고, 실제 카페24로 임의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GTM 을 활용해 이벤트 태깅을 하는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실무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었다. 

 

 

 

아직 실무 경험이 없는 학생 신분이라 강사님께서 설명해주신 부분을 모두 이해하고 체화시키는데에 한계가 있었지만, 데이터 분석 포지션으로 일하고 있는 직장인이었다면 실질적으로 더 많은 도움을 얻어갈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던 교육이었다! 향후에 배웠던 지식을 활용하여, 지금 운영하고 있는 기술블로그 규모가 좀 더 커지면, 구글Ads 를 연동해서 GA4로 분석해보는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싶다. 

 

 

 

 

 

 

 

 

 

 

 

 

 

 

 

728x90

댓글